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황반변성

    황반변성

     

    안녕하세요.

    오늘은 황반변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황반변성이란?

    먼저 황반에 대하여 알아보자면 망막이라고 하는 안구 내 신경층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약 1.5mm 반지름을 가지고 있는 망막 중심부입니다.

    이 부분에 빛을 느끼는 광수용체가 밀집되어 있습니다.

    황반은 망막 중심부에 시력의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황반변성의 경우 황반이 변성되는 질환으로 변성의 경우 병리학적 해부학적 퇴화와 퇴보를 의미합니다.

    고도로 높은 기능 조직이 낮은 기능 조직으로 변하는 경우를 말하고 황반 부분에 변성이 발생한 것을 빛을 감지하는 고도 기능을 가지고 있는 호아반 부분이 퇴화하면서 빛을 본느 기능 소실을 했다는 뜻입니다.

     

    2. 황반변성 생기는 이유

    황반의  변성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황반변성은 연령관련하여 황반 변성을 말하는데 이는 노화에 의하여 발생하는 변성을 뜻합니다.

    그렇지만 넓은 의미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황반에 변성이 나타나는 질환을 통틀어서 지칭합니다.

    황반변성 원인 같은 경우 유전적 원인이 있으며 대표적인 질환으로 스타가르트병이 있습니다.

    이 질환의 경우 ABCA4 유전자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고 십 대에 황반 기능 이상으로 시작되기도 합니다.

    연령과 관련하여 황반변성과 다르게 유전적으로 결정이 된 경우 예정된 시력 장애이고 예방 방법 및 치료법이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근시성 황반변성이 있는경우에도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8 디옵터 이상 고도 근시에서 생깁니다.

    근시의 경우 외부 이미지가 망막에 정확하게 맺히지 않으며 너무 앞에 초점이 잇는 경우를 말합니다.

    안구 크기에 비하여 굴절력이 크거나 굴절력에 비하여 안구가 너무 클 경우 발생합니다.

     

    그러나 황반변성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노화입니다.

    이는 나이와 관련되어 있는 질환으로 노인성 황반변성, 노년 호아반변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발생할 확률이 커지게 됩니다.

    대부분 50세 정도가 되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3. 황반변성 증상

    황반변성 초기증상의 경우 변형 시가 나타나며 변형 시가 생긴 경우 사물이 구부러져 보이는 증상입니다.

    대부분 초기 맥락막 신생혈관 증상으로 보이며 맥락막 신생혈관의 경우 황반 부분의 망막 하에 신생혈관이 생긴 경우입니다.

    망막 아래 혈관증식으로 인하여 출혈이 발생하는 것은 망막을 구부러지게 합니다.

    망막이 볼록 솟아오르게 되며 편평해야 될 망막이 구부러지는 것으로 인하여 시력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바로 변형 시입니다.

     

    중심 암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중앙부가 보이지 않는 현상으로 다른 부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어둡고 보이지 않는 작은 부위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증상의 경우 다른 눈을 가리고 한쪽 눈 씩 검사를 할 경우 발견이 가능합니다.

     

    4. 황반변성 치료

    황반변성은 완치가 어려우며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야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건성 황반변성의 경우 검사를 통하여 위험인자 관리를 우선적으로 하며 시력 저하 속도를 늦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습성 황반변성이 시작된 경우에는 시력을 보존하기 위한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누출이 있는 부분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혈관을 파괴시켜 더 이상 시력이 저하되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는 변성 부분이 정확한 경우 시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질환이 생기기 전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평소 정기적으로 내과를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황반변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